본문
여드름 종류에는 무엇이 있나요?!
|여드름 원인
1. 유전적 요인
물론 100%는 아니지만 부모가 여드름이 있으면 그 자식도 여드름이 날 확률이 높습니다.
2. 호르몬 불균형
10대는 피지선의 기능이 과도하게 활발해지면서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고, 피부 관리가 잘되지 않으면 농포, 구진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20대도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트러블이 많은데요. 임신, 출산, 피임약, 생리주기 등으로 호르몬의 변화가 심해지면서 성인 여드름으로 고생길이 열리게 됩니다.
3. 잘못된 생활 습관
극심한 스트레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흡연과 음주도 트러블의 원인이자 트러블을 악화시키는 요인입니다. 잘못된 식습관, 무리한 다이어트와 폭식, 그로 인한 급격한 체중 변화(1달에 5kg 이상)가 생기는 경우, 계절 변화, 자외선과 미세먼지 등 환경적인 요소로 인한 피부 장벽과 세포의 산화적 손상도 여드름의 원인이 됩니다. 색조와 기초화장품의 과사용도 여드름을 유발합니다.
|여드름 종류
1. 면포성 여드름
우선 가장 흔히 보이는 여드름은 면포성 여드름입니다. 좁쌀여드름 이라고도 합니다. 염증이 발생하기 전 곪지 않은 상태입니다. 겉으로 티는 많이 안 나는데 오돌토돌하게 만져지는 알맹이가 있습니다. 제대로 압출을 하면 알갱이나 실지렁이 형태의 피지가 제거됩니다. 셀프 압출을 잘못 하게 되면 흉터가 남거나 여드름이 오히려 더 퍼지게 됩니다. 시기를 놓치면 염증성 여드름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2. 편평사마귀
정확히 말하면 여드름은 아닌데 여드름으로 착각하는 증상입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데 크기가 2~4mm 정도 되는 원형으로 나타납니다. 얼핏 보면 좁쌀 여드름과 비슷해 보입니다. 모공 입구가 안 보이면서 제거를 해도 피지가 남아 있습니다. 좁쌀여드름이라고 생각하고 압출하면 더 번지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3. 농포성 여드름
가려움을 동반하고 염증이 발생한 상황입니다. 노랗게 곪게 되면서 커진 상태라서 여드름 씨를 제거해야 하는데, 이걸 집에서 셀프 압출을 하게 되면 2차 감염 등 오히려 더 넓은 범위로 번질 우려가 있습니다.
4. 낭포성, 결절성 여드름
낭포성 여드름, 결절성 여드름입니다. 염증이 극히 심해져서 검붉은 피고름 상태가 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병원에서 잘 압출을 하더라도 흉터가 남기 쉽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압출 시에는 정확히 모공 위치를 알고 압출 기구를 대고 적절한 힘으로 압출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모공 주변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여드름 흉터가 작아집니다. 집에서는 셀프 압출을 가급적 하지 말고 병원에서 제대로 하길 추천합니다. 셀프 압출하는 영상이 유튜브에 많이 도는데 제대로 하면야 물론 좋겠지만, 숙련된 솜씨가 아니면 쉽지 않은 일이니 가능한 병원에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