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환절기 피부 관리 꿀TIP



|환경관리 및 생활관리


기본적으로 피부를 건조하게 하거나 피부에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들은 피하셔야 합니다. 실내 온도는 23도 정도로 유지를 하고 실내 습도는 50~60% 정도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에 빨래를 널거나 가습기를 이용해서 습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면 더 좋습니다. 또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면 습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조리 후에는 반드시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물은 하루 8잔 이상 충분히 마셔야 됩니다.

커피나 녹차는 안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이뇨작용을 촉진해서 수분 손실을 오히려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 샤워 횟수는 줄일수록 좋습니다.

샤워를 자주해서 피부에 붙어 있는 노폐물을 제거해야 피부가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샤워를 많이 하면 많이 할수록 피부는 더 건조해집니다.



- 자외선 차단에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여름철의 쨍한 햇빛이 사라진다고 자외선으로부터 절대 안전한 것이 아닙니다. 가을 , 겨울에는 자외선 B의 조사량은 줄지만 피부 노화를 유도하는 자외선 A의 조사량은 여름철과 비숫하게 유지가 됩니다. 따라서 가을, 겨울 환절기에도 당연히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발라 주셔야 하며 그중에서도 자외선 A를 차단하는 PA 지수와 높은 제품을 사용한 것을 추천드립니다.




|피부 상태에 맞는 스킨케어 성분


피부 타입이 다양한 것 만큼이나 화장품에 종류나 성분도 다양합니다. 피부 상태에 따라서 적합한 화장품 성분들이 존재합니다. 피부 타입에 따른 적합한 성분 알아보겠습니다.


- 건조하고 푸석한 피부

피부가 전체적으로 건조하고 푸석하다면 병풀 추출물 성분을 추천합니다.우리가 잘 아는 마데카솔이나 호랑이연고의 주원료도 바로 병풀 추출물입니다. 상처 치유, 피부 재생 효과가 효과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피부 진정, 보습 효과까지 아주 탁월합니다. 이름에 '시카' 라고 들어간 제품, 혹은 '시카 크림'이라고 부르는 제품에 바로 이 병풀 추출물이 들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성분명으로는 '센텔라 아시아티카', 혹은 '마테카소사이트' 같은 이름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알란토인'과 같은 보습 성분, '세라마이드'와 같은 피부 장벽 구성 성분도 추천드립니다.


- 열감이 많은 피부

피부에 열감이 많은 경우라면 '아줄렌' 성분을 추천합니다. '아줄렌'은 카모마일을 증류해서 고순도로 추출한 성분 중에 하나입니다. 화상 연고의 성분으로 쓰일 뿐만 아니라 항염,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피부 진정 관리에도 아주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여름에 자외선으로 열감이 달아오른 경우 '아줄렌'이 포함된 제품이 효과가 좋습니다. 한 논문에서는 강한 자외선으로 의해 달아오른 피부에 '아줄렌'을 발랐더니 하이드로코티손(스테로이드)크림과 같은 효과를 나타냈다고 보고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아줄렌' 함량이 충분히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칙칙하고 어두운 피부

피부가 칙칙하고 어두워 지셨다면 비타민C 나 나이아신아마이드와 같은 미백 성분을 추천합니다. 비타민C는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기능이 있어서 화이트닝 목적으로는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산도가 높고 피부에 자극감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겠습니다. 처음에는 저농도 제품을 시작했다가 적응이 되면 점차 고농도 제품으로 바꿔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약산성 상태의 피부에서 순수 비타민C의 피부 침투력이 올라가기 때문에 혹시라도 알카리성 세안제를 쓰셨다면 토너를 이용해서 피부의 pH를 맞춰둔 뒤에 비타민C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C는 공기나 빛, 열에 약하기 때문이 보관 할 때는 반드시 뚜껑을 잘 닫도록 하고 햇빛이 들지 않는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비타민C의 자극감 두렵다면 보다 자극과 부작용이 덜한 '나이아신아마이드' 성분을 추천합니다. '나이아신아나이드'는 비타민B3의 일종인데요. 안전성이 높기 때문에 보관도 훨씬 더 용이합니다.


- 예민하고 트러블이 많은 피부

피부가 예민하고 트러블이 많이 올라오는 상태라면, 당분간은 미백, 주름 기능성 제품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기능성 제품들은 무조건 사용하면 좋겠다라고 생각들을 많이 하시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기능성 성분들은 효과도 좋지만 그만큼 피부에 자극을 유발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피부가 예민하거나 트러블이 많이 올라오는 상태라면 오히려 사용하는 화장품의 개수를 줄여야 하고 기본적인 수분크림 정보를 충실하게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좋습니다.